News

미디어

등록일2024.09.20 요즘 패션기업의 재고관리방법
재고를 상징하는 박스 이미지


Editor’s Note

○ 패션기업의 숙제 '재고 관리 효율화'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양날의 검 ‘재고’

어느 산업이나 마찬가지지만, 패션 산업에서 재고는 특히 예민하고 어렵습니다. 자산인 동시에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죠. 재고관리가 곧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패션 기업마다 재고 관리에 힘을 쏟고 있어요.

 

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라이프 사이클, 세분화되는 고객의 취향 등 소비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너무도 많아 정확한 수요 예측이 어려워요. ‘예년보다 따뜻한 날씨에 패딩 판매량 줄었다’, ‘때 이른 더위에 여름옷 불티난다’ 는 익숙한 기사 제목처럼, 이제는 당장 며칠 뒤 날씨도 예측하기 어려워진 기후 변화도 한 몫 거들고 있는 상황이죠.

생산도 쉽지 않아요. 환율 변동은 물론이고, 글로벌 전쟁으로 원부자재 값이 상승하거나 코로나 같은 팬데믹으로 중국, 베트남 등 제조공장이 락 다운(Lock-down)되는 등의 예기치 못한 글로벌 시장 상황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거든요.



데이터 관리, 재고 효율화의 첫 걸음

여러가지 변수로부터 최적의 재고량을 관리하려면 단순 매출 뿐 아니라 공급망 전체의 데이터 관리가 필요해요. 패션·유통 산업 특화 ERP 굿엠디는 초기 제품 기획, 디자인 단계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요.


어떻게 데이터화 관리가 가능한 지 자체적으로 의류를 생산, 유통하는 패션 기업의 신제품 기획 상황을 예로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1️⃣ 데이터 생성

기획, 생산, 재고 관리를 중앙화하고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기초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예요. 시즌, 품목, 사이즈, 컬러, 스타일 품번, 판매채널(온라인/오프라인)등의 제작할 상품에 대한 정보를 미리 등록할 수 있어요.


2️⃣ 자재 수량 등록

제품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부자재 관련 정보를 등록해요. 원피스를 어떤 종류의 원단으로 얼마나 생산할 지, 단추, 비즈 등의 부자재가 얼만큼 필요한 지 등을 구체화하는 단계죠. 요척 단가나 소요 수량 입력 값에 따라 예상 소요 금액이 자동 생성되고, 생산 차수도 나누어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예산 관리가 가능합니다.


3️⃣ 기획 수량 등록

이제 총 몇 벌의 원피스를 제작할 지 기획 수량을 입력합니다. 실제 공장으로 넘길 생산 지시서와 관련된 정보들이죠. 기획 수량으로 입력한 값에 따라 컬러, 사이즈 등 옵션 정보가 매핑돼 스타일 코드를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이 때 생성된 스타일 코드는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해 일관적이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요.


4️⃣ 생산 지시 등록

이전 단계에서 입력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생산 지시일, 생산 투입일, 입고 목표일 등을 계획하는 과정이에요. 정확한 일정 기반으로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생산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5️⃣ 입고 및 물류 계획

생산이 완료되면 언제, 어디로 입고시키고, 어느 매장으로 얼만큼 출고 시킬지 등을 결정해요. 온오프라인 매장 별 재고 상황에 따라 적시에 빠르게 제품을 공급하는 과정이죠. 이 단계의 입출고 데이터가 물류, 재고 관리 전략 수립의 바탕이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굿엠디를 시작해보세요!

✅ 생산 기획 단계부터 시스템화 하고 싶다

✅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매장 재고를 통합 관리하고 싶다 

✅ 재고·배송·고객 관리를 따로 하는 게 불편하다

✅ 기간 별 매출 분석 데이터를 바로 확인하고 싶다


생산, 기획부터 매입, 매출, 재고, 물류 관리까지 여러 개의 솔루션을 고민할 필요가 없어요! 요즘 잘 나가는 패션 기업들이 선택한 굿엠디 하나로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만을 위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추적, 관리해 매출과 직결되는 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세요.

 


 



__



· 본 게시글은 신세계아이앤씨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 본 게시글은 사전 동의 없는 2차 가공 및 영리적 이용을 금지합니다.

· 콘텐츠 사용 시 ‘신세계아이앤씨’로 출처 표기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