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 교육서비스 플랫폼 '스파로스 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북러닝 데이터를 통해 2024 하반기 신세계아이앤씨 개발자가 가장 많이 읽은 책은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소셜미디어를 삼켜버린 60초 이내의 짧은 영상 숏폼(Short-form). 재미있고, 자극적인 데다 쓱- 넘기기만 하면 원하는 콘텐츠가 무한대로 공급되는 특성 때문에 순식간에 소셜미디어의 대세 콘텐츠 폼이 됐어요.
하지만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수 시간이 삽시간에 사라질만큼 강력한 중독성 때문에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어요. 빠르게 전개되는 숏폼식 스토리텔링에 익숙해져 글을 읽는 데 집중하기 어렵고,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10초 넘겨보기’ 기능 없이는 제대로 집중할 수 없는 현상이 대표적이죠.
독서를 ‘텍스트 힙(Text Hip)’이라 칭하며 멋지고 매력적인 활동으로 보거나, 책을 읽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는 ‘독(讀)파민’과 같은 신조어가 등장한건 숏폼 등 이렇게 디지털 콘텐츠에 지배당하는 현상이 만연했기 때문일 거예요.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세상, 리테일테크 전문기업 신세계아이앤씨 임직원들은 올 하반기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신세계아이앤씨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플랫폼 ‘스파로스 아카데미’의 북러닝 데이터를 통해 신세계아이앤씨 2024 하반기 인기 북리스트를 공개합니다.
📗IT 부문📗 대세는 역시 생성형AI
🥇 1위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사용법」
IT 업계의 거부할 수 없는 트렌드, 생성형 AI 활용 관련 도서 <된다! 하루 만에 끝내는 챗GPT 사용법>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도서는 생성형 AI 대표 모델 중 하나인 챗GPT를 바탕으로 챗GPT가 생소한 초보자를 위한 개념부터 업무에 챗GPT를 활용하고 싶은 실무자를 위한 활용 방법을 가이드하고 있어요. 실습 가능한 상황 별 예시를 제공해 챗GPT 활용법을 빠르게 터득할 수 있는게 강점이죠. 어디에, 어떻게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개인은 물론 비즈니스 경쟁력을 가르는 시대가 된 만큼 개발자, 비개발자 모두에게 많은 선택을 받은 도서입니다.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한 도서 역시 챗GPT 활용법을 다룬 <챗GPT 제대로 써먹기>입니다.
공부할 때, 글이나 이미지 등 콘텐츠를 만들 때, 코딩할 때 등 특정 상황을 설정해 챗GPT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챗GPT의 한계나 개선 방향도 함께 다루고 있어요. 특히 실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며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저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 IT/컴퓨터 분야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위 「최고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