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 신세계아이앤씨가 사회경제적기업을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 '미니콘테스트'를 10년째 이어오고 있어요.
○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2024 미니콘테스트 선정기업을 소개합니다.
💚(주)프로젝트퀘스천
"채용, 인재 검증 플랫폼으로 사회 초년생의 취업을 응원해요!"
고시원에서 굶주림 끝에 삶을 달리한 한 청년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지역 주민과 청년들에게 건강하고 따듯한 한 끼 식사를 제공하자는 마음이 모여 청년문간사회적협동조합이 시작됐어요. 정릉점, 이화여대점, 낙성대점, 제주점에 이어 최근에 오픈한 슬로우점에서는 경계선 지능 청년들을 고용해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요.
경계선 지능인은 지능지수(IQ)가 71∼84로 지적장애(IQ 70 이하)에 해당하지 않지만, 학업, 사회생활, 취업 등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지칭해요. 국내 인구(5129만 명)의 13.7%(약 697만 명)으로 추산될 정도로 우리 주위에서 많은 이들이 함께 일상을 살아가고 있는 만큼, 채용을 통한 일 경험을 제공하고,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요.
💚행복나무통합심리상담센터
"경계선 지능인 진단부터 교육, 재활 서비스까지!"
심리 상담 전문가들이 모인 행복나무통합심리상담센터㈜도 경계선 지능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어요. 맞춤형 진단으로 경계선 지능인 위험군을 조기 발견해 그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회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특히 경계선 지능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발달 개선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각 연령 별 초기 선별 리스트를 구성해 현재 기능 수준을 확인, 진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중요하다고 해요.
이 밖에도 IT 교육치료 프로그램 ‘해피브레인’을 통해 인지, 사회성 향상 등을 위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하면서 경계선 지능인이 원활한 사회 구성원으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